객체는 상태를 나타내는 프로퍼티와 동작을 나타내는 메서드를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다.
동작을 나타내는 메서드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상태, 즉 프로퍼티를 참조하고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졈 먼저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경우 메서드 내부에서 메서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재귀적으로 참조할 수 있다.
const circle = {
// 프로퍼티 : 객체 고유의 상태 데이터
radius: 5,
// 메서드 : 상태 데이터를 참조하고 조작하는 동작
getDiameter(){
// 이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나 다른 메서드를 참조하려면
// 자신이 속한 객체인 circle을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return 2 * circle.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getDiameter 메서드 내에서 메서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 circle을 참조하고 있다. 이 참조 표현식이 평가되는 시점은 getDiameter 메서드가 호출되어 함수 몸체가 실행되는 시점이다.
하지만 자기 자신이 속한 객체를 재귀적으로 참조하는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바람직하지도 않다. 생성자 함수 방식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function Circle(radius){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 ()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eturn 2 * ????.radius;
};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한 이후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는 단계가 추가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바스크립트는 this라는 특수한 식별자를 제공한다.
this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다. this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할 수 있다.
this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생성되며, 코드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다. 함수를 호출하면 arguments 객체와 this가 암묵적으로 함수 내부에 전달된다.
단, this가 가리키는 값,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된다.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cle.getDiameter()); // 10
객체 리터럴의 메서드 내부에서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circle을 가리킨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이처럼 this는 상황에 따라 가리키는 대상이 다르다.
또한 this는 코드 어디에서든 참조가 가능하다. 전역에서도 함수 내부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함수 호출 방식과 this 바인딩
this 바인딩(this에 바인딩될 값)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렉시컬 스코핑은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상위 스코프를 결정한다. 하지만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시점에 결정된다.
일반 함수 호출
기본적으로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function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window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
bar();
}
foo();
일반 함수로 호출하면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메서드 호출
메서드 내부의 this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메서드를 호풀할 때 메서드 이름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된다.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위 예제의 getName 메서드는 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정의되었다. 메서드는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함수다. 즉, person 객체의 getNam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함수 객체는 person 객체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별도의 객체다. getName 프로퍼티가 함수 객체를 가리키고 있을 뿐이다.
생성자 함수 호출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된다.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 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서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일방적인 함수의 호출이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에는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apply, call,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의 메서드다. 즉, 이들 메서드는 모든 함수가 상속받아 사용 할 수 있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console.log(getThisBinding()); // window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 {a: 1}
apply와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롤 호출하는 것이다. apply와 call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apply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한다.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한다. 이처럼 apply와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는 방식만 다를 뿐 this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하면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동일하다.
Function.prototype.bind 메서드는 apply와 call 메서드와 달리 함수를 호출하지 않는다. 다만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값으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 함수를 새롭게 생성해 반환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bind 메서드는 첫 번째 이수로 전달한 thisArg로 this 바인딩이 교체된다.
// getThisBinding 함수를 새롭게 생성해 반환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getThisBinding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a: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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